본문 바로가기

Linux/_Linux Programming

멀티부팅(Multi Booting)

이런 생각을 많이 해보셨을 것이다.

하나의 하드에 여러개의 운영체제(OS)를 설치해서 그중에 하나를 골라서 부팅하고 싶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Vmware를 설치해서 그안에 여러개의 운영체제를 설치하여 실행하는 방법일 것이다.

하지만 그방법말고 하드에 여러개의 운영체제를 설치해서 멀티부팅(Multi booting)해보자.

기본개념은 http://dakuo.tistory.com/entry/파티션Partition의-개념 이다.
(최대 4개의 주파티션을 설정할수 있다. 따라서 운영체제도 4개까지 설치가능하다)

기본적으로 MBR에는 하나의 부트레코더만 기록할수 있으므로 여러개의 운영체제를 설치하여 멀티부팅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하나의 더미 부트레코더를 MBR에 설치해서 그것을 부팅시킨 후에 거기서 여러개의 주파티션 부트섹터에 접근한다면 여러개의 운영체제중에 골라서 부팅하는것이 가능하지 않을까?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것이 GRUB이다. (제가 아는건 이거 하나..)
이것은 대부분 리눅스에서 사용하는 부팅방식인데 리눅스 부트레코더를 주파티션의 부트섹터에 설치하고 GRUB 라는 부트 레코더를 MBR에 설치한 후에 MBR에서 GRUB를 부팅시키고 그 GRUB에서 주파티션 부트섹터에 있는 리눅스 부트레코더를 실행시키는 방법이다.

즉, MBR(GRLDR(GRUB)) -> Primary(Linux) 이런식의 부팅방법이다.(어느 주파티션의 부트섹터를 읽은것인지 선택가능하다)
(참고 : 윈도우의 경우에는 MBR(NTLDR)) ->  Activate Primary(window))


전 개념을 설명드린거고

실제 구현하실분들은

http://cafe.naver.com/gigicom.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8835

여기를 참조하세요 설명이 잘되있네요